프로젝트
목표
1장에서 소개된 모든 논리 게이트를 구현한다. Nand 게이트를 조합해서 만들되, 밑바닥부터 만든 게이트들만 활용할 수 있다.
자료
NAND2Tetris 웹 IDE로 접속해서 HDL로 논리 게이트 코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해볼 수 있다.
팁
- 게이트마다 여러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으므로, 가능한 적은 수의 파트를 사용해서 단순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생각해보자.
- Builtin 토글을 활성화시키면 내장되어 있는 논리 게이트를 불러온다.
당장 Not 게이트를 구현하지 못했어도 내장된 Not을 가져와서 다른 AND나 OR 등 여러 게이트를 구현할 수 있다.
하드웨어 구현 정리
이전 학습 정리에서 논리 게이트를 어떻게 구현할 지 작성했었다.
그 내용을 토대로 직접 1장에 나왔던 모든 논리 게이트를 구현하고 제대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해보자.
Nand 게이트는 이미 구현되어 있다고 가정했기 때문에 Nand 게이트를 기반으로 나머지를 모두 구현한다.
Not
CHIP Not {
IN in;
OUT out;
PARTS:
Nand(a=in, b=in, out=out);
}
And
CHIP And {
IN a, b;
OUT out;
PARTS:
Nand(a=a, b=b, out=result);
Not(in=result, out=out);
}
Or
CHIP Or {
IN a, b;
OUT out;
PARTS:
Not(in=a, out=nota);
Not(in=b, out=notb);
Nand(a=nota, b=notb, out=out);
}
Xor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Xor.hdl
/**
* Exclusive-or gate:
* if ((a and Not(b)) or (Not(a) and b)) out = 1, else out = 0
*/
CHIP Xor {
IN a, b;
OUT out;
PARTS:
Not(in=a, out=nota);
Not(in=b, out=notb);
And(a=nota, b=b, out=temp1);
And(a=a, b=notb, out=temp2);
Or(a=temp1, b=temp2, out=out);
}
Mux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Mux.hdl
/**
* Multiplexor:
* if (sel = 0) out = a, else out = b
*/
CHIP Mux {
IN a, b, sel;
OUT out;
PARTS:
Not(in=sel, out=notSel);
And(a=a, b=notSel, out=aAndNotSel);
And(a=b, b=sel, out=bAndSel);
Or(a=aAndNotSel, b=bAndSel, out=out);
}
DMux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DMux.hdl
/**
* Demultiplexor:
* [a, b] = [in, 0] if sel = 0
* [0, in] if sel = 1
*/
CHIP DMux {
IN in, sel;
OUT a, b;
PARTS:
Not(in=sel, out=notSel);
And(a=in, b=notSel, out=a);
And(a=in, b=sel, out=b);
}
Not16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01/Not16.hdl
/**
* 16-bit Not gate:
* for i = 0, ..., 15:
* out[i] = Not(a[i])
*/
CHIP Not16 {
IN in[16];
OUT out[16];
PARTS:
Not(in=in[0], out=out[0]);
Not(in=in[1], out=out[1]);
Not(in=in[2], out=out[2]);
Not(in=in[3], out=out[3]);
Not(in=in[4], out=out[4]);
Not(in=in[5], out=out[5]);
Not(in=in[6], out=out[6]);
Not(in=in[7], out=out[7]);
Not(in=in[8], out=out[8]);
Not(in=in[9], out=out[9]);
Not(in=in[10], out=out[10]);
Not(in=in[11], out=out[11]);
Not(in=in[12], out=out[12]);
Not(in=in[13], out=out[13]);
Not(in=in[14], out=out[14]);
Not(in=in[15], out=out[15]);
}
And16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And16.hdl
/**
* 16-bit And gate:
* for i = 0, ..., 15:
* out[i] = a[i] And b[i]
*/
CHIP And16 {
IN a[16], b[16];
OUT out[16];
PARTS:
And(a=a[0], b=b[0], out=out[0]);
And(a=a[1], b=b[1], out=out[1]);
And(a=a[2], b=b[2], out=out[2]);
And(a=a[3], b=b[3], out=out[3]);
And(a=a[4], b=b[4], out=out[4]);
And(a=a[5], b=b[5], out=out[5]);
And(a=a[6], b=b[6], out=out[6]);
And(a=a[7], b=b[7], out=out[7]);
And(a=a[8], b=b[8], out=out[8]);
And(a=a[9], b=b[9], out=out[9]);
And(a=a[10], b=b[10], out=out[10]);
And(a=a[11], b=b[11], out=out[11]);
And(a=a[12], b=b[12], out=out[12]);
And(a=a[13], b=b[13], out=out[13]);
And(a=a[14], b=b[14], out=out[14]);
And(a=a[15], b=b[15], out=out[15]);
}
Or16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Or16.hdl
/**
* 16-bit Or gate:
* for i = 0, ..., 15:
* out[i] = a[i] Or b[i]
*/
CHIP Or16 {
IN a[16], b[16];
OUT out[16];
PARTS:
Or(a=a[0], b=b[0], out=out[0]);
Or(a=a[1], b=b[1], out=out[1]);
Or(a=a[2], b=b[2], out=out[2]);
Or(a=a[3], b=b[3], out=out[3]);
Or(a=a[4], b=b[4], out=out[4]);
Or(a=a[5], b=b[5], out=out[5]);
Or(a=a[6], b=b[6], out=out[6]);
Or(a=a[7], b=b[7], out=out[7]);
Or(a=a[8], b=b[8], out=out[8]);
Or(a=a[9], b=b[9], out=out[9]);
Or(a=a[10], b=b[10], out=out[10]);
Or(a=a[11], b=b[11], out=out[11]);
Or(a=a[12], b=b[12], out=out[12]);
Or(a=a[13], b=b[13], out=out[13]);
Or(a=a[14], b=b[14], out=out[14]);
Or(a=a[15], b=b[15], out=out[15]);
}
Mux16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Mux16.hdl
/**
* 16-bit multiplexor:
* for i = 0, ..., 15:
* if (sel = 0) out[i] = a[i], else out[i] = b[i]
*/
CHIP Mux16 {
IN a[16], b[16], sel;
OUT out[16];
PARTS:
Mux(a=a[0], b=b[0], sel=sel, out=out[0]);
Mux(a=a[1], b=b[1], sel=sel, out=out[1]);
Mux(a=a[2], b=b[2], sel=sel, out=out[2]);
Mux(a=a[3], b=b[3], sel=sel, out=out[3]);
Mux(a=a[4], b=b[4], sel=sel, out=out[4]);
Mux(a=a[5], b=b[5], sel=sel, out=out[5]);
Mux(a=a[6], b=b[6], sel=sel, out=out[6]);
Mux(a=a[7], b=b[7], sel=sel, out=out[7]);
Mux(a=a[8], b=b[8], sel=sel, out=out[8]);
Mux(a=a[9], b=b[9], sel=sel, out=out[9]);
Mux(a=a[10], b=b[10], sel=sel, out=out[10]);
Mux(a=a[11], b=b[11], sel=sel, out=out[11]);
Mux(a=a[12], b=b[12], sel=sel, out=out[12]);
Mux(a=a[13], b=b[13], sel=sel, out=out[13]);
Mux(a=a[14], b=b[14], sel=sel, out=out[14]);
Mux(a=a[15], b=b[15], sel=sel, out=out[15]);
}
Or8Way
Or8Way 게이트를 만들면서 게이트 구현 방법이 여러가지임을 체감했다.
아래는 첫 번째로 만든 HDL 코드이다.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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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Or8Way.hdl
/**
* 8-way Or gate:
* out = in[0] Or in[1] Or ... Or in[7]
*/
CHIP Or8Way {
IN in[8];
OUT out;
PARTS:
Or(a=in[0], b=in[1], out=temp1);
Or(a=temp1, b=in[2], out=temp2);
Or(a=temp2, b=in[3], out=temp3);
Or(a=temp3, b=in[4], out=temp4);
Or(a=temp4, b=in[5], out=temp5);
Or(a=temp5, b=in[6], out=temp6);
Or(a=temp6, b=in[7], out=out);
}
앞의 결과를 가져오는 Cascade 방식으로 구현해서 직관적으로는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다.
그러나 비효율적이다. 2개씩 묶어서 결과를 만들어내고 그 결과를 다시 2개씩 묶어서 반복하면 8개의 입력이 들어올 때 지연시간이 3단계로 줄어든다.
기존은 앞선 결과가 먼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지연시간이 7단계이다.
개선한 코드는 다음과 같다.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Or8Way.hdl
/**
* 8-way Or gate:
* out = in[0] Or in[1] Or ... Or in[7]
*/
CHIP Or8Way {
IN in[8];
OUT out;
PARTS:
Or(a=in[0], b=in[1], out=or01);
Or(a=in[2], b=in[3], out=or23);
Or(a=in[4], b=in[5], out=or45);
Or(a=in[6], b=in[7], out=or67);
Or(a=or01, b=or23, out=or0123);
Or(a=or45, b=or67, out=or4567);
Or(a=or0123, b=or4567, out=out);
}
Mux4Way16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Mux4Way16.hdl
/**
* 4-way 16-bit multiplexor:
* out = a if sel = 00
* b if sel = 01
* c if sel = 10
* d if sel = 11
*/
CHIP Mux4Way16 {
IN a[16], b[16], c[16], d[16], sel[2];
OUT out[16];
PARTS:
Mux16(a=a, b=b, sel=sel[0], out=abOut);
Mux16(a=c, b=d, sel=sel[0], out=cdOut);
Mux16(a=abOut, b=cdOut, sel=sel[1], out=out);
}
Mux8Way16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Mux8Way16.hdl
/**
* 8-way 16-bit multiplexor:
* out = a if sel = 000
* b if sel = 001
* c if sel = 010
* d if sel = 011
* e if sel = 100
* f if sel = 101
* g if sel = 110
* h if sel = 111
*/
CHIP Mux8Way16 {
IN a[16], b[16], c[16], d[16],
e[16], f[16], g[16], h[16],
sel[3];
OUT out[16];
PARTS:
Mux16(a=a, b=b, sel=sel[0], out=abOut);
Mux16(a=c, b=d, sel=sel[0], out=cdOut);
Mux16(a=e, b=f, sel=sel[0], out=efOut);
Mux16(a=g, b=h, sel=sel[0], out=ghOut);
Mux16(a=abOut, b=cdOut, sel=sel[1], out=abcdOut);
Mux16(a=efOut, b=ghOut, sel=sel[1], out=efghOut);
Mux16(a=abcdOut, b=efghOut, sel=sel[2], out=out);
}
DMux4Way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DMux4Way.hdl
/**
* 4-way demultiplexor:
* [a, b, c, d] = [in, 0, 0, 0] if sel = 00
* [0, in, 0, 0] if sel = 01
* [0, 0, in, 0] if sel = 10
* [0, 0, 0, in] if sel = 11
*/
CHIP DMux4Way {
IN in, sel[2];
OUT a, b, c, d;
PARTS:
DMux(in=in, sel=sel[1], a=temp1, b=temp2);
DMux(in=temp1, sel=sel[0], a=a, b=b);
DMux(in=temp2, sel=sel[0], a=c, b=d);
}
DMux8Way
// This file is part of www.nand2tetris.org
// and the book "The Elements of Computing Systems"
// by Nisan and Schocken, MIT Press.
// File name: projects/1/DMux8Way.hdl
/**
* 8-way demultiplexor:
* [a, b, c, d, e, f, g, h] = [in, 0, 0, 0, 0, 0, 0, 0] if sel = 000
* [0, in, 0, 0, 0, 0, 0, 0] if sel = 001
* [0, 0, in, 0, 0, 0, 0, 0] if sel = 010
* [0, 0, 0, in, 0, 0, 0, 0] if sel = 011
* [0, 0, 0, 0, in, 0, 0, 0] if sel = 100
* [0, 0, 0, 0, 0, in, 0, 0] if sel = 101
* [0, 0, 0, 0, 0, 0, in, 0] if sel = 110
* [0, 0, 0, 0, 0, 0, 0, in] if sel = 111
*/
CHIP DMux8Way {
IN in, sel[3];
OUT a, b, c, d, e, f, g, h;
PARTS:
DMux(in=in, sel=sel[2], a=temp1, b=temp2);
DMux(in=temp1, sel=sel[1], a=tempAB, b=tempCD);
DMux(in=temp2, sel=sel[1], a=tempEF, b=tempGH);
DMux(in=tempAB, sel=sel[0], a=a, b=b);
DMux(in=tempCD, sel=sel[0], a=c, b=d);
DMux(in=tempEF, sel=sel[0], a=e, b=f);
DMux(in=tempGH, sel=sel[0], a=g, b=h);
}
CHIP DMux8Way {
IN in, sel[3];
OUT a, b, c, d, e, f, g, h;
PARTS:
DMux(in=in, sel=sel[2], a=abcd, b=efgh);
DMux4Way(in=abcd, sel=sel[0..1], a=a, b=b, c=c, d=d);
DMux4Way(in=efgh, sel=sel[0..1], a=e, b=f, c=g, d=h);
}
이렇게 DMux4Way 게이트를 활용해서 구현할 수도 있다.
작성한 HDL 파일:01.zip
11.4 kB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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